목차
BJ남순 방문 왁싱샵 주인 강간미수 살인사건
목차
1. 사건 개요
2. 사건 상세
3. BJ남순의 책임
3-1. BJ 남순에게 책임이 있다는 의견
3-2. 책임이 없다는 의견
사건 개요
2017년 7월 5일, 한 30대 남성이 왁싱샵 주인을 강간미수 및 강도 살인한 사건.
사건 상세
2년 동안 무직으로 살면서 600만 원의 빚을 진 30대 남성 배모씨는 BJ남순이 서울 강남의 한 왁싱숍에 찾아가 제모 시술을 받는 유튜브 동영상을 보게 되었고 해당 동영상은 BJ 남순이 유튜브 10만 구독 미션으로 시청자들에게 제의를 받은 후, 본인이 직접 왁싱샵에 방문하여 촬영하고 2017년 3월 11일에 영상을 올린 것.
3월 14일 모자이크 처리를 했으나, 동년 4월 14일 영상을 내려달라는 부탁을 받고 해당 영상을 내렸다고 함. 따라서 범인인 배모 씨가 그 동영상을 본 것은 영상이 내려간 4월 초 이전인 것으로 보이는데, 차후에 BJ 남순 역시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영상을 본 건지 모르겠다고 의아한 입장을 밝혔다.
배모 씨는 영상을 보게 된 계기로 해당 왁싱숍이 30대 여성 신모 씨가 혼자서 운영하는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가게 주소와 카카오톡 아이디를 알아낸 뒤 7월 5일 손님으로 가장하여 찾아가 40분 동안 왁싱 시술을 받았다. 그러다 배모 씨는 신모 씨가 뒤돌아있는 틈을 타 미리 준비한 흉기로 신모 씨를 찌른 뒤 협박하여 체크카드와 휴대전화를 빼앗았고, 샤워를 한 뒤 나와 신모 씨가 아직 숨이 붙어있는 것을 확인한 후, 신모 씨를 묶은 뒤 강간을 하려다 미수에 그쳤고 결국 다시 한 번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였다.
7월 6일 배모 씨는 빼앗은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200만 원을 인출하여 훔쳤고, 해당 업소를 찾은 신모 씨 지인의 신고로 사건 발생 7시간만에 검거. 사건 자체는 7월 5일 발생하였지만, 배모 씨가 인터넷 방송을 통해 왁싱샵을 찾아가게 되었다는 사실은 경찰 수사가 진행된 후인 7월 31일이 되어서야 알려지게 됨. 이후 다음 날인 8월 1일 BJ 남순은 이 사건에 대해 "법적인 책임은 없을지라도 도의적(도덕적) 책임을 느낀다"고 하였으며, 피해자와 자신의 얼굴을 노출하는 등 악의적인 글들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힘.
2017년 11월, 1심 재판부는 배모 씨에게 무기징역(+흉기 몰수, 빼앗은 금품을 유가족에게 반환할 것,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80시간 이수, 10년간 성범죄자 신상 공개, 15년간 전자발찌 착용)을 선고. 2018년 3월 2심에서도 무기징역이 선고되었다.
실제로 매우 계획적이고 잔혹한 사건이었다. 제주 한경면 야산 살인사건과 비슷한 수준.
BJ남순의 책임
BJ 남순에게 책임이 있다는 의견
당연히 책임이 있다는 의견도 많다. 살인 사건에 대한 직접적인 법적인 책임은 없지만 NS남순이 해당 유튜브 영상에서 왁싱샵 여주인을 성적으로 묘사한 것에 대하여 비판을 내세우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남순은 아프리카 TV 생방송으로 해당 왁싱샵을 가는 과정, 위치까지 상세하게 찍었고, 범인에게 왁싱샵의 위치를 노출시킨 것은 물론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여자 혼자 샵을 운영한다'는 것을 방송 중에 직접적으로 언급까지 하였다는 부분에서도 비판 받게 되었다. 사실 범죄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 남순의 성희롱적 발언보다는 이 쪽에 더 무게가 실린다.
영상을 보는 사람들 중 정상적이지 않은 사람이 백 명 중에 하나라도 있다는 점, 방송상에서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어떤 취약점이 발견되고, 그 취약점을 그 정상적이지 않은 사람이 노려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에 대해서는 이제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건 영상이 성적으로 묘사되었냐 마느냐의 문제가 아닌 배모씨 개인의 정신적인 문제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을지도 모르나, 단지 배씨의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하고 이런 사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을 고민하지 않는 것도 문제는 문제일 것.
또한 왁싱샵 살인 사건 이후 인터넷 방송에서는 이 사건에 대해 한 마디의 언급을 하지 않았다. 불미스러운 일에 엮기기 싫어서 언급을 피했다고 할 수 있지만, 며칠 전에 만난 사람이 안타까운 일에 당했는데도 추모 한 마디 없었고, BJ남순에게 책임이 아무리 없어도 피해자에 대해 무관심을 가진 것은 그의 태도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의견.
책임이 없다는 의견
'BJ남순이 해당 왁싱샵 여주인을 성적으로 묘사했다' 자체만을 비판거리로 삼는다면 모를까, 한국일보가 작성한 기사처럼 "성적으로 묘사한 것 때문에 살인이 벌어졌다"라면서 살인 사건 자체에 간접적인 책임이 있다는 주장은 당연히 말도 안되는 억지다. 우선 성적으로 묘사한 영상을 봤다는 이유만으로 살해를 저질렀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데 당연히 말이 안 된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그저 영상을 본 것만으로 범행을 저지를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런 논리는 "강간 피해자가 옷을 야하게 입었으므로 강간을 당했다"라는 논리와 전혀 다를 바가 없다. 게다가 배모씨가 해당 왁싱샵을 찾아간 것은 그 영상을 통해서 '30대 여성 혼자서 운영하는 가게'이므로 범행이 쉬울 것을 예상하였기 때문이었을 뿐이다. 그 영상에서의 성적인 묘사가 범행 동기라고는 일절 언급되지 않았다.
그리고 이 왁싱샵이 방송에 나오지 않았으면 범죄의 표적이 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BJ남순이 해당 왁싱샵의 허락 없이 그랬다면 문제가 될지도 모르지만, 서로 합의하에 홍보 목적으로 방송에 내보낸 이상 책임을 묻긴 힘들다'는 반론. 이 왁싱샵이 검색엔진에서 검색도 불가능했다는 주장도 있지만, 해당 왁싱샵은 검색하면 나오긴 했고 카페랑 개인 블로그도 존재했다. 그 커뮤니티에는 예약을 위한 가게의 명칭, 전화번호, 주소도 전부 존재했다. 범인도 이를 통해 왁싱을 예약했다고 밝혔다. BJ가 찾아가는 길을 찍어 위치를 노출시켰다곤 하지만, 꼭 그게 있어야만 찾아갈 수 있는 곳은 아니라는 뜻. 그리고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왁싱샵 주인은 먼저 홍보 목적으로 합의했었기 때문에 아예 방송에서 스스로 왁싱샵의 이름, 자신의 이름, 왁싱사 자격증을 보여줬고, 해당 BJ와 대화까지 하였다. 물론 그렇다고 왁싱샵 주인 본인에게도 문제가 있다는 게 아니라, BJ남순이 멋대로 왁싱샵의 위치를 알려 범죄를 유도한 건 아니라는 뜻.
'대한민국 사건사고 > 우리나라 해결된 사건 사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실 일가족 살인사건 (0) | 2022.07.08 |
---|---|
제주도 게스트하우스 납치 살인사건 (0) | 2022.07.07 |
부산 덕포동 아동 성폭행 살인 김길태 사건 (0) | 2022.07.07 |
가양역 20대 실종 사건 (0) | 2022.07.06 |
민병일 성남(분당) 스튜어디스 살인사건 (0) | 2022.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