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사건사고/우리나라 해결된 사건 사고

포항 해병대 MUH-1 마린온헬기 시범비행 추락 사고

by hwani’s 2022. 7. 14.

목차

    포항 해병대 MUH-1 마린온헬기 시범비행 추락 사고

    목차
    1. 사건 개요
    2. 사고 경위
    3. 사고 원인 규명
    4. 순직자 명단

    사건 개요

    2018년 7월 17일에 포항에서 MUH-1 마린온 헬기가 시험비행 도중 추락해서 해병대 제1사단 항공대 소속의 해병대원들 5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상을 당한 사고.

    사고 경위

    16시 46분께 포항시 해군 제6항공전단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MUH-1 마린온이 시험비행을 위해 이륙한 직후 약 30m 상공에서 로터 블레이드 한개가 부러진 뒤 로터 샤프트가 분리되어 추락한 뒤에 바닥의 연료통이 폭발해 전소.

    추락 과정에서 정비사 1명이 기체 밖으로 튕겨져 나가 부상당했으며, 그 외 조종사 2명, 정비사 1명, 승무원 2명이 숨졌다.

    해병대사령부에 따르면 17시에 자체진화를 완료하였고 화재 진화 도중 소방관 1명도 부상당했다고 밝혔다. 소방당국은 신고 접수 후 5분만에 현장에 도착하였으며 17:04에 화재진압을 완료했다고 발표.

    사망자는 군부대에서 수습하고 부상당한 정비사 1명은 울산대학교병원으로 후송하였으며 중태에 빠져있다가 의식을 되찾았다. 해병대 측은 사고위원회를 구성하여 사고 원인 조사에 들어갔으며, 조사위원장은 조영수 해병대 전력기획실장(준장, 해사45기)이며 육·해·공군과 국방기술품질원 등 항공사고 전문가 23명으로 구성되었으나 공정한 수사를 위해 국방기술품질원 소속 전문가 3명을 제외해달라는 유가족의 요구에 따라 국방기술품질원 소속 전문가 3명을 제외하고, 희생장병 유족들이 국회와 함께 추천하는 민간전문가를 영입. 사고기는 군에서 올해 1월에 인수한 MUH-1 마린온 2호기.

    사고 원인 규명

    9월 9일, 로터 마스트에 결함이 있어서 쉽게 깨졌다고 발표. 로터 마스트에 결함이 생길 경우 헬리콥터의 특성상 진동으로 인해 피로파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사고기와 동일 기종들(또 다른 마린온 3대 가운데 2대)에서도 해당 부품에 균열이 생긴 것이 발견. 따라서 부품을 만든 에어버스 헬리콥터스(전 유로콥터) 측도 사고 조사에 참여하게 되었다.

    9월 21일에 나온 '중간조사'에서 '로터 마스트'의 제조공정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결론났으며 전수검사 결과 육군 수리온 기체 2기체와 해군 마린온 기체 1기체에서도 동일한 결함이 발견되었다. 로터 마스트 제조업체인 프랑스의 '오베르듀발'사는 열처리 공정을 공랭식으로 해야 하나 수랭식으로 하면서 '균열'이 발생했다며 제조공정상 '오류'를 인정.

    로터 마스트를 주문 제작한 뒤 열기를 서서히 식혀야 하지만 찬물에 바로 넣어 식히면서 주요 성분인 철과 니켈, 크롬, 망간 등이 골고루 섞이지 않은 채 그대로 굳어서 균열이 생긴 것.

     

    다만 기계장치의 사고는 한 곳의 오류만이 아닌 여러 결함이 복합적으로 이루어 지는 것으로, 로터 마스트 교체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국방부는 에어버스 헬리콥터 부품이 장착된 다른 모든 헬기들을 대상으로 전수 검사에 나섯고 민관군 합동조사위에서 마린온 사고 경위를 부품 결함으로 최종결론을 내렸다.

    순직자 명단

    김정일 대령(정조종사, 45세, 추서 계급)

    노동환 중령(부조종사, 39세, 추서 계급)

    김진화 상사(정비사, 26세, 추서 계급)

    김세영 중사(승무원, 21세, 추서 계급)

    박재우 병장(승무원, 20세, 추서 계급)

     

    순직자들은 사고 후 1계급 특별진급이 추서되고 장례는 '해병대사령관장'으로 치러졌다. 7월 23일 영결식이 엄수되었으며,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되었다. 해병대사령부는 부대 내에 위령탑 건립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중 유일한 병 계급 순직자인 박 병장의 경우 수첩에서 버킷리스트 내용이 공개되어 주변을 더욱 안타깝게 했다. 마침 버킷리스트 71번이 헬기 타보기였고, 72번이 건강하게 전역하기였는데 71번까지만 체크가 되어 있던 것.